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9:00
  • 토요일 08: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412-5800


건강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강좌

제목

당뇨 관리를 위해 먹어야 할 음식 5

당뇨병을 방치하고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에 빠질 위험이 커진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평소 혈당과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에서 제안하는 1, 2형 당뇨 관리를 위한 음식을 함께 알아보자.

연어

1 기름진 생선
연어, 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등 기름기가 풍부한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 및 dha, epa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이러한 지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심장병, 뇌졸중 위험이 높은 당뇨 환자에게 특히 중요하다. dha와 epa는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수치를 줄일 수 있고 동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영국 영양학 저널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 68명 중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섭취한 대상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식후 혈당 수치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2 잎채소
시금치, 케일 등의 녹색 잎채소는 비타민 c를 포함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다. 또한 탄수화물이 적어 혈당 수치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잎이 많은 채소에는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데, 이는 당뇨병 합병증인 황반변성 및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보카도

3 아보카도
미국 성인 17,56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는 아보카도 섭취를 통해 식단의 질이 향상되고 체중과 체질량 지수가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당뇨의 위험인자 중 하나인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간식으로 아보카도가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보카도에는 섬유질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며 탄수화물이 적어 섭취 후 혈당이 높아질 것을 우려하지 않아도 되므로 샐러드, 스무디, 샌드위치 등으로 만들어 식사 사이에 섭취하면 좋다.

4 달걀
달걀은 건강에 도움 되는 식재료 중 하나로, 식간에 먹으면 포만감과 더불어 만족감을 준다. 정기적으로 계란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지며, 염증 수치를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또한 2019년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계란을 먹으면 종일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치아시드
치아시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탄수화물은 적어 혈당을 높이지 않는다. 치아시드 내 점성 섬유질은 음식이 장을 통과하여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당뇨 관리를 할 때 콩, 그릭요거트, 견과류, 브로콜리, 올리브 오일, 아마씨, 마늘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