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8:30
  • 수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8:30 ~ 14:00

*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412-5800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면역력이 떨어졌다면? 백혈구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혈구의 한 종류인 백혈구. 감염이나 외부 물질에 저항해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기능을 수행하는 세포다. 백혈구의 숫자를 알면, 세균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했는지, 면역이 떨어진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다.





◇ 백혈구 검사 한 줄 요약혈액 속 백혈구 숫자를 알아보는 검사다.◇ 어떤 검사인가요?팔의 정맥이나 손가락 끝에서 혈액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검사 전 특별히 준비할 사항은 없다. 만삭이거나 복용 중인 약물이 있을 때 그리고 흡연 여부 등은 백혈구 수에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고려해 검사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혈액 기본 검사인 전혈구 검사(cbc)에 포함돼 혈액검사를 받으면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질환 회복을 모니터하기 위해 검사하기도 한다.◇ 백혈구 검사 결과 해석- 정상 소견: 4,000~10,000/μl

"백혈구 수치가 정상이에요."면역기능이 정상임을 의미한다. 단, 백혈구 수는 생리적 변화에 따라 쉽게 변한다. 음식을 먹으면 10~15%, 근육 운동을 하면 수치가 10~20% 높아진다. 따라서 정상치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 이상 소견: 4,000/μl 이하

"백혈구 수치가 낮아요."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감염 위험이 증가한다. 백혈구 수가 3,000 개/μl 이하면, 신체 방어기능이 저하된 상태라 병원체에 의한 감염이 쉬워진다. 1,000 개/μl 이하로 급격히 줄어들었을 때는 위독한 패혈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 밖에도 백혈구 수 감소를 통해 비장기능항진, 재생불량성빈혈, 악성빈혈 등 혈액 질환, 항암제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한 골수의 기능장애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 이상 소견: 10,000/μl 이상

"백혈구 수치가 높아요."백혈구 수치가 높다면 병원균에 의한 감염을 반영하는 징후일 수 있다. 10만 개/μl 이상으로 증가하면 백혈병일 가능성이 높고,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우에는 편도선염, 급성맹장염, 폐렴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