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8:30
  • 수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8:30 ~ 14:00

*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412-5800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껌을 씹는 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씹는 행동은 배고픔을 줄이고 포만감을 줘 간식에 대한 갈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여러 연구를 통해 껌을 씹은 후 식욕의 변화를 확인한 결과 껌을 씹지 않은 사람보다 껌을 씹은 사람들이 더 포만감을 느낀다고 보고한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모든 연구에서 유사한 결과가 나온 것은 아니므로 껌 씹기가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결과가 불분명하다. healthline은 껌을 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보도했다.

껌 씹기

식간에 껌을 씹으면 살이 빠진다?
아침과 점심 사이에 껌을 씹은 사람은 식사 사이에 배고픔을 덜 느끼고 껌을 씹지 않은 사람보다 점심 식사로 약 68kcal를 적게 섭취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다른 사례에서는 식사 후 껌을 씹는 것이 껌을 씹지 않은 경우보다 3시간 후 섭취 열량이 최대 10% 적었다. 하지만 칼로리 섭취 감소 효과가 크지 않고 장기적으로 체중 감량이 이뤄졌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껌을 씹는 행동이 열량을 소비한다?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 전후에 껌을 씹은 사람은 껌을 씹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식사 후 3시간 동안 약 3~5% 더 많은 열량을 소비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식사 후 껌을 씹는 것이 소화를 통해 에너지 소비가 일어나는 ‘식이 유발 열 발생(dit)’을 증가시켰다.

그러나 소비된 추가 열량이 매우 적고, 단순히 같은 식사를 더 천천히 먹는 것이 껌을 씹는 것보다 dit를 높이는 데 더욱더 효과적이었다. 이 밖에도 보행 중 껌 씹기가 신체적, 생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걷는 동안 껌을 씹는 것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보행 15분당 0.4~6kcal가 추가로 소모되는 수준으로 이점이 크지 않았다.

껌을 씹는 행위 자체만으로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만들어 하루 동안 더 적은 열량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수준으로 껌 씹기만으로 장기적인 체중 감소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적절한 식이요법 등 생활 관리가 동반되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