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8:30
  • 수요일 08:3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토요일 08:30 ~ 14:00

*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412-5800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혈당 올리지 않는' 떡볶이 레시피! 임상영양사가 알려드립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이 혈당을 올리는 범인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떡볶이가 그 범인 중 하나다. 밀이나 쌀로 만든 떡 자체로도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데, 떡볶이 소스에는 많은 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맛도 좋고 혈당 변화도 크게 없는 떡볶이는 없는 걸까? 이에 대해 정선화 임상영양사는 곤약 떡을 이용하면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정선화 임상영양사와 함께한 곤약 떡볶이 만들기이다. 



image



q. 곤약 떡의 장점은?



정선화 임상영양사 : 곤약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곤약의 주 성분은 수분과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소화되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죠.가래떡 180g을 사용하여 떡볶이를 만든다고 할 때 열량은 약 383kcal, 탄수화물은 88g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의 주인공 '곤약 떡' 같은 경우에는 동일한 180g의 열량이 18kcal, 탄수화물은 3.6g 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양을 비교하니 일반 떡에 비해 곤약 떡의 탄수화물이 약 20배 정도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당 변화도 크게 일어나지 않는 것이죠. 



q. 혈당을 낮추는 떡볶이 조리법



정선화 임상영양사 : 본격적으로 떡볶이를 만들기 전에 알아두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떡볶이 소스에는 고추장, 물엿, 조청 등의 재료가 들어가는데요, 이렇게 되면 당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 환자분들이 혈당 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고추장보다는 고춧가루를 주양념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양념장에 설탕 대신 소화·흡수가 느리게 되는 올리고당을 사용하여 단맛을 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곤약 떡볶이 만들기 (1~2분 기준)◀



image

1. 양배추와 양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다.2. 물 300~400ml, 고추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진간장 1스푼, 올리고당 1스푼, 다진 마늘 1/2스푼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양념장을 물에 잘 풀고 양배추, 양파, 곤약 떡, 어묵을 넣어 함께 끓인다.(tip. 곤약 특유의 냄새를 줄이기 위해선 식초를 푼 물에 담그거나 끓는 물에 식초를 넣어 데쳐준다)3. 재료들이 모두 익으면 대파와 깨를 뿌려 마무리한다.4. 떡볶이 완성!



※ 보다 자세한 레시피는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q. 곤약 떡볶이 시식 전후 혈당 측정



image



정선화 임상영양사 : 일반 떡볶이와 곤약 떡볶이를 각각 먹고 난 이후 혈당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쌀떡볶이의 경우에는 식사 전과 비교하여 약 2배 이상의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그에 반해 곤약 떡볶이는 공복 혈당과 비교하여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수치가 매우 미미하게 변화한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떡볶이'라는 메뉴는 동일하지만, 재료를 약간만 바꾸어주면 혈당에 무리가 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