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8:30
  • 토요일 08:30 ~ 14: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412-5800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추석 음식 맛있었나요?”…연휴 동안 찐 살 빼려면?

송편, 모둠전, 잡채, 약과, 한과 등 먹을 것이 넘쳐나는 ‘맛있는’ 추석 명절이다. 자주 만나지 못하던 친·인척들을 오랜만에 만나서 식사를 하다 보면 술도 한 잔 곁들이게 되고 평소보다 명절 음식을 많이 먹게 된다. 명절이 끝나고 뱃살이 늘어난 게 보인다면 그건 착각이 아니다.

추석 음식은 혈당지수가 높아 체지방 축적이 잘 된다◇ 추석 음식이 살이 더 찌는 이유

최근 미국임상영양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식단의 질이 칼로리 총 섭취량보다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정제 탄수화물과 녹말 식품의 섭취가 인슐린이나 글루카곤 등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초래한다.이러한 식품은 혈당 수치를 빠르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증가, 글루카곤 분비를 억제한다. 이러한 상태는 신체의 중요한 조직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필요한 간 및 지방 조직의 에너지 저장 분해를 늦추고 금식을 한 것과 같은 상태가 된다. 뇌는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배고픔을 유발하고 혈당지수(gi)가 높은 음식 섭취를 유도한다.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 섭취는 지방으로 축적되고 이 작용이 선순환 되어 결과적으로는 체지방 축적량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추석 음식은 고칼로리일 뿐만 아니라 정제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체중 증가, 특히 지방 축적의 원인이 된다. 연휴 동안 찐 살 빼려면?

체지방 감량을 위해서는 식이 조절과 함께 운동을 해야 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운동은 전신 유산소 운동법이다. 이 운동법은 전신 유산소운동임에도 불구하고 점프 동작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즉, 층간 소음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운동법이지만 체지방 감량에는 효과적이라 집에서도 하기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